정신과 처방약 복용 의경근무자 복무관리 매뉴얼 마련해야 읽기 : 보도자료 언론보도 알림 공고 참여 국가인권위원회

지난해에 확보한 18종의 블록버스터 제품 중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공동 개발한 ‘로벨리토’를 제외한 나머지 전 품목은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해 출시한 제품이다. 또 일본 3대 조제전문 약국체인 중 하나인 쿠오르홀딩스는 디지털 기술로 업계에 오래 전부터 있던 규제와 관행에 파격적인 도전하고 나섰다. 유니온커뮤니티유니온커뮤니티, 동반성장위 ‘ESG 우수 중기’ 선정… ESG 지표 준수율 97%바이오인식 보안 솔루션기업 유니온커뮤니티(대표 신요식)는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주관하는 ‘ESG 우수 중소기업’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한국무라타전자[올쇼TV] 한국무라타전자 “EMC 대책 솔루션” 6월 9일 웨비나 생방송한국무라타전자는 6월 9일(금) 13시 30분부터 전자신문 웨비나 전문 방송 올쇼TV에서 ‘EMC 대책 솔루션’을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한다.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
혁신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법이나 제도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혁신에 유리한 법•제도 도입을 설득하기 위해 많은 국가가 허용하고 있으니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 없다는 논리는 효과적이지 않다. 법이나 시스템, 제도와 관련된 문제들은 단순히 입법이나 법제화만으로 고칠 순 없기 때문이다. 마치 특정 제도가 제대로 마련되기만 하면 선진국처럼 성공할 수 있을 듯하지만 성공적인 제도는 결코 규정이나 규제의 문제가 아니다. 즉,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지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그러나 이 방대한 양의 법률은 무엇이 덴마크 의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혹은 보건 체계에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일이 왜 높은 우선순위가 돼야 하는지 설명하지 않는다.
비충혈억제제로 사용되었던 약 성분으로 이번에 문제가 되었던 PPA는 복합감기약에 들어 있지만 전문처방약에는 들어있지 않은 성분이다. [소비라이프/이준섭 소비자기자] 아마존이 처방약 온라인 유통 서비스 ‘아마존 파머시’를 출범해 비대면 의료서비스 시장 공략에 나섰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9월 약사법 위반논란으로 중단됐던 의약품 배달 서비스 업체가 다시 서비스를 재개했지만,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대리인이 의약품을 수렴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의약품 수령에 어려움이 있다는 현장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앞으로는 진료 후에 약국에 방문하고 의약품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송재민 기자] 1일부터 비대면 진료 시범 사업이 추진된다. 미래산업으로 분류되며 투자 혹한기에도 벤처캐피탈들의 투자를 받았던 비대면 진료 플랫폼 스타트업들이 수익모델을 고도화하고 투자사들에 회수 기회를 안겨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비대면 진료가 첫 발을 뗐다는 점에서 유의미하지만 허용범위가 제한적이라 오히려 성장세를 막는다는 반발도 나온다.
예를 들어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비스포스포네이트(알렌드론산 및 리세드론산, 이반드론산 등)는 공복에 물만 마시면서 복용해야 합니다(최소 한잔 가득). 비아그라사이트 약물은 다른 음료수나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가 잘 안되어 효과를 충분히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환자, 의사 및 약사들은 약물-질환 및 약물-약물 상호작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과 약용 식물은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을 처방약과 함께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열흘 밖에 남지 않았는데 아직 명확하게 안이 마련된 것도 아니고, 마련된 안을 비대면 진료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플랫폼에서 기술적으로 구현하기에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는 “임상적 논문을 제시하면서 급여 명맥을 이어가는 것이 제약사의 대응이었는데, 이를 보다 체계적이고 까다롭게 보겠다는 것”이라며 “기존의 제약사의 대응방식도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반대로 임상근거를 인정한 문헌의 질적 수준이 낮다면 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음을 뜻한다. 여기서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소화기 약물로 내과 병‧의원 다처방 성분인 모사프리드 시장이다.
여기에 3년 평균 한 해 1109억원으로 평가된 ‘사르포그렐레이트’ 시장도 내년 급여재평가 대상에 포함되 주목된다. 한편, 감염재생산지수는 지난달 마지막주 0.91로 11주 만에 ‘유행억제’를 의미하는 1 미만 수준으로 떨어졌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확진자 한 사람이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나타내는 수치로, 1 미만이라는 건 확진자 1명이 감염시키는 사람 수가 1명을 넘지 않는다는 의미다. 전해철 중대본 제2차장은 중대본 회의에서 “앞으로 확진자 수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노피는 실제사용시험 등의 임상을 추진하는 도중 프로토콜에서 이상이 생기면서 FDA와 논의를 진행하고 재개를 추진하고 있다.